[영성칼럼] 구원,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이미 받은 의(義)에 일치하는 인격과 삶을 현실 속에서 이루는 순종의 생활을 합시다."
[영성칼럼] 구원,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이미 받은 의(義)에 일치하는 인격과 삶을 현실 속에서 이루는 순종의 생활을 합시다."
  • 윤사무엘
  • 승인 2021.01.06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의 선행, 구원의 공로 아니다/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의 감사히 받아야/
우리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다/
윤사무엘 박사

【뉴스제이】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를 보든지 안 보든지 하나님께 항상 복종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거룩하시고 공의로우신 심판자이십니다. 하나님의 율법을 어기는 자들에게는 무서운 저주가 선언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큰 구원을 받았지만, 죄 가운데 떨어지지 않기 위해 항상 두렵고 떨리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죄는 하나님께서 가장 미워하시는 바이기 때문입니다. 성경에서 ‘구원’은 죄 씻음과 의롭다 하심을 받는 것을 가리킵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 자들은 이미 구원을 받았습니다. 믿는 이들은 의(義)와 거룩함을 얻었습니다(롬 3:24; 히 10:10, 14). “너희 구원을 이루라”는 말씀은 어떤 이들이 주장하듯이 우리의 선행이 구원의 공로가 됨을 암시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죗값을 다 지불하셨고 의를 이루셨고 그 의는 완전하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구원을 위해 무엇을 행하여 얻거나 무슨 공로를 쌓을 필요도 없고 쌓을 수도 없습니다. 오직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의를 감사히 받고 그 의를 우리의 삶 속에서 나타내어야 할 뿐입니다. 

성경은 우리의 구원이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임을 밝히 증거합니다. 롬 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救贖)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롬 4:4-5, “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을 은혜로 여기지 아니하고 빚으로 여기거니와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치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엡 2:8-9,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그래서 “너희 구원을 이루라”는 말은 성도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받은 구원, 곧 이미 받은 의(義)에 일치하는 인격과 삶을 현실 속에서 이루라는 뜻입니다. 즉 순종의 생활을 말합니다. 성도들은 하나님의 은혜로 받은 구원을 그들의 삶 속에서 나타내어야 합니다. 이것이 성화(聖化)의 과정입니다.

13절에서 “너희 구원을 이루라”고 말한 후에 즉시 우리의 순종 생활 즉 성화의 노력과 과정이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서 하시는 일임을 증거합니다. 하나님의 영께서 우리 속에 거하시고 계십니다. 주님의 피로 구속받고 믿는 성도들에게는 성령의 교통하심, 도우심, 인도하심이 있습니다. 롬 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그런데 우리 안에 계신 하나님의 영의 활동은 우리의 자발적 소원과 노력으로 나타납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자유 의지를 사용하셔서 자신의 뜻을 이루어 가십니다. 구원받은 성도들은 하나님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소원을 가지고 그 소원을 따라 행합니다. 경건해지려는 소원, 거룩해지려는 소원, 의로워지려는 소원, 선해지려는 소원, 그것들은 하나님이 주시는 소원이며 '성령의 감동'입니다.

 

윤사무엘 목사 (겟세마네신학교 총장, 겟세마네교회 담임)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