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 60%, ‘종교 자유지지’ ...“종교는 자기 정체성의 근본, 보호되어야 한다”
미국인 60%, ‘종교 자유지지’ ...“종교는 자기 정체성의 근본, 보호되어야 한다”
  • 케이티나
  • 승인 2020.12.03 2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베켓종교자유기금 설문조사 결과/
종교의 자유와 캠페인은 본질적으로 공적/
해제, 교회가 사업체보다 높은 우선순위 가져야/
학교, 직장, SNS 미디어 등 확대될 것/

【미국=뉴스제이】 케이티나 통신원 = 미국 기독교 법률단체인 ‘베켓종교자유기금’(Becket Fund for Religious Liberty)에서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종교의 자유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1일(이하 현지시각) 美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설문에 응답한 미국인의 60%는 “누군가에게 종교는 자기 정체성에 대한 근본적인 부분이며, 이에 따라 보호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수만 명의 미국인들이 워싱턴 D.C, 링컨기념관 앞에tj ‘나라를 위한 회개와 중보기도의 시간’을 가졌다.    ⓒ뉴스제이
​수만 명의 미국인들이 워싱턴 D.C, 링컨기념관 앞에서 ‘나라를 위한 회개와 중보기도의 시간’을 가졌다. ⓒ뉴스제이

1천 명의 응답자 중 대다수는 “종교의 자유와 종교 자유 캠페인은 본질적으로 공적이며, 학교, 직장, SNS 미디어를 비롯한 기타의 장소로 확대될 것이다”라고 동의했다. ‘Z세대’와 흑인 응답자들은 이 같은 신념을 가장 강력히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종교가 단순한 취미나 주말 활동이 아닌, ‘개인 정체성의 일부’라는 생각에 대한 지지를 보여준다.

또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직장에서 종교를 수용하는 것이 타인에게 불편을 끼치거나 부담을 주더라도 종교의 자유가 승리해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자유에 대한 지지는 0~100점(강력 지지 100점)으로 채점했을 때, 지난해 67점에서 올해는 66점으로 떨어졌다.

‘구체적으로 신앙을 유지하고 해당 종교 기본 교리를 일상에서 실천할 기본 권리’에 대한 점수는 80점에서 77점으로, ‘다른 이들과 자신의 신앙을 공유하는 자유’는 71점에서 69점으로 떨어졌다.

‘교회와 국가’(정부와 종교 간 상호 작용 경계)는 56점으로 작년보다 2점 떨어졌다. 하락하지 않은 유일한 영역은 65점을 받은 ‘종교활동’(가정이나 예배당을 넘어 신앙을 자유롭게 실천함)이었다.

올해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실시된 종교집회 제한에 대한 입장도 조사됐다. 설문조사는 “종교를 자기 정체성의 일부로 보는 관점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종교 집회에 대한 견해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됐다. 美 전역의 주 및 지방 정부는 ‘코로나19’ 재개 정책에서 종교시설을 동등하게 취급하지 않았으며, 이는 종교인들의 소송의 이유가 되었다”고 밝혔다.

설문 응답자 중 79%는 ‘코로나19’ 정책이 완화 됐을 때, 제한을 해제시키는 순서에 있어서 교회가 사업체와 동일하거나 더 높은 우선순위를 가져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정치인들이 교회보다 사업체를 우선순위에 두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실제로 스티브 시솔락 (Steve Sisolak) 네바다 주지사는 교회 출석 인원 제한을 50명으로 제한했으나, 카지노 사업체는 여름 동안 건물 수용 인원의 50%까지 허용했다. 앤드류 쿠오모(Andrew Cuomo) 뉴욕 주지사는 최근 ‘코로나19’ 위험 지역에 위치한 교회와 회당의 출석 인원을 10명으로 제한했으나, ‘식료품점’과 ‘애완 동물샵’에 대해서는 제한 없이 운영할 수 있게 했다.

‘美 연방대법원’은 최근 종교 지도자들이 “종교단체 인원 제한이 수정헌법 제1조를 위반했다”며 쿠오모 뉴욕 주지사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원고 종교 지도자들에게 승소 판결을 내렸다.

설문조사의 또 다른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유권자(78%)는 “정치에 나선 후보자들이 종교 자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응답자들은 종교 자유에 대한 후보자의 정치적 입장이, 그 후보자가 가진 종교보다 더 중요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한 유권자의 45%만이 ‘후보자의 신앙’에 영향을 받았다고 답했다.

또 정부기관 중 ‘법원’(27%)이 종교 자유를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의회’(15%)는 그럴 가능성이 가장 적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