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협] 인공지능(AI), 목사와 교회 대체할 수 있을까
[한복협] 인공지능(AI), 목사와 교회 대체할 수 있을까
  • 박유인
  • 승인 2020.11.14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복협 조찬기도회 및 월례회’열려/
‘4차 산업혁명시대 교회와 예배’/
‘브니엘의 은혜’ 입는 축복 있어야/
‘AI 목회상담가’ 개발 움직임/

【뉴스제이】 박유인 기자 = ‘한국복음주의협의회’(회장 최이우 목사, 이하 한복협) ‘11월 조찬기도회 및 발표회’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를 주제로 13일 신촌성결교회에서 개최됐다.

▲한복협 11월 월례회 모습. ⓒ제공: 한복협
▲한복협 11월 월례회 모습. ⓒ제공: 한복협

이날 기도회는 허문영 박사(한복협 남북협력위원장, 평화한국 상임대표)의 사회, 이용호 목사(한복협 지도위원, 서울영천교회 원로)가 메시지를 전했다. 이어 박노훈 목사(한복협 중앙위원, 신촌성결교회 담임), 윤창용 목사(한복협 중앙위원, 한우리교회 담임)가 각각 한국교회와 코로나 이후 한국교회 예배를 위해 기도를 인도했다.

 

4차산업 기술아닌 완성점이 되시는 주권자 … 하나님께 돌아가야

‘하나님의 주권과 회복’(호 6:1)을 제목으로 메시지를 전한 이용호 목사는 “우리는 코로나19와 이상기후, 불공정이라는 세 가지 바이러스에 시달리고 있다.”고 전제한 후, 호세아 선지자는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고 절규하고 있다. 하나님은 주권자이시고, 회복자이시고, 모든 것의 원점이시고 완성점이시니,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된 일은 하나님이 마침내 이루시고, 승리케 하신다. 하나님은 코로나 팬데믹 이전과 이후를 동시에 통치하고 계신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해답은 브니엘의 은혜를 입는 데 있다”며 “완성점이 되시는 주권자 하나님께로 돌아가서 회복의 은총을 입으시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후 발표회는 김윤태 교수(한복협 신학위원장, 백석대 기독교전문대학원장)의 사회로 전대경 목사(편안한교회 담임, 평택대학교 외래교수)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회’를, 김상구 교수(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실천신학)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성경적 예배’를 주제로 발제, 최이우 목사가 인사, 이정익 목사(한복협 명예회장, 신촌성결교회 원로)가 축도했다.

메시지 전한 이용호 목사와 한복협 회장 최이우 목사(오른쪽)

인공지능, 인격과 영성도 없어 아무리 발달해도 목사 대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회’를 주제로 발표한 전대경 목사는  “무신론자들인 특이점주의(singularitarianism)자들과 ‘무어의 법칙’ 옹호론자들은 ‘빅뱅’이 최초의 특이점이었다면, 제2의 특이점인 ‘기술적 특이점’에 곧 도달할 것이라고 주장한다”고 했다. [참고로, ‘무어의 법칙’(Moore's law)은 반도체 집적회로의 성능이 24개월마다 2배로 증가한다는 법칙을 말함]

그는 “이들은 인공지능이 인간처럼 되고(homo ex machina), 인간이 인공지능이 될지(homo est machina)도 모른다는 것을 넘어, 기계의 몸을 갖게 된 우리는 무한한 능력을 갖고 영생을 하게 되어 ‘신처럼 된다’고까지 주장한다”고 비판했다.

그들은 또 “기계가 뇌의 기능과 똑같은 기능을 하면 마음이 있는 것이라 주장한다”며, “인공지능이 뇌의 패턴을 역분석(혹은 역공학)을 통해 그대로 기능을 복제한다고 해도, 인공지능은 인간이 하는 마음의 행위를 모방할 뿐 실제로 욕망 등을 가졌다고 보기 어렵다”고 했다.

기독교 안에서는 ‘AI 목회상담가’(목회적 챗봇)를 개발하는 움직임에 대해 언급하며, “AI는 어디까지나 부목사(assistant pastor)가 아닌 ‘목사의 비서’(assistant to the pastor)까지만 가능할 것이다. 인공지능 시대에 사회 속에서의 교회의 역할은 더욱더 중요해진다. 인공지능은 기능적으로는 목사의 역할을 제한적으로 할 수도 있지만, 마음이 없기 때문에 인격과 영성도 없으며, 그렇기 때문에 교회의 본질적 기능인 권징과 치리가 불가능하다”고 했다.

전대경 목사(왼쪽)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회’를 주제로, 김상구 교수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성경적 예배’를 주제로 발제했다.

예배의 시작과 끝은 하나님이시다

김상구 교수는 “저는 미래를 지향하는 관점보다 원초로 가고 싶다. 미래를 향한 준비도 좋지만, 답은 성경으로 돌아가는 것”이라며 “개인적으로 4차산업의 폐해는 2020년에 마주하고 있는 바이러스 사건이라 생각한다. 기계가 앞에서 움직이는 것 같은 예배의 모습이 우리 현장에서 펼쳐지고 있다. 올바른 예배를 살펴보고자 한다”고 했다.

김 교수는 “21세기는 우리가 예배를 드리고 주관하려 한다. 그러나 예배는 이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시작하신 것이다. 예배의 시작과 끝은 하나님이시다. 예배는 하나님의 구원 행위가 펼쳐지는 현장이고, 하나님의 뜻 안에 반응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 시대에 이 예배가 사라지고 있다”고 했다. 예배는 삶과 관련성이 있어야 한다. 함께 예배드리는 것이 어려워진 이 상황에서 삶의 예배에 더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

또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 중심이어야 한다. 즉 그리스도의 우선순위를 인정하고 주의 임재를 맞이하여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지 않고는 하나님을 만날 수 없다”며 “제사장이신 예수님의 사역에 우리가 순복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세상을 향해 그리스도의 열정을 품는 예배자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

이후 인사를 전한 최이우 목사는 하나님은 지금도 분명히 일하고 계신다. 욥기를 보면 이전 모든 소유보다 갑절을 주시고, 처음보다 더 복을 주셨다. 하나님께서 코로나를 통해 한국교회를 다시 새롭게, 거듭나게 하실 것이라 확신한다. 하나님께서 처음보다 갑절이나, 또 더 복을 주시길 한국교회를 위해 기도하고 있다. 희망과 기대를 가지고 나갔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