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박스 근처 버려진 아기 사망 ... “비밀출산제 도입하라”
베이비박스 근처 버려진 아기 사망 ... “비밀출산제 도입하라”
  • 박유인
  • 승인 2020.11.06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동하는프로라이프’ 기자회견/
‘베이비박스’ 불법시설 아니다/
‘사랑출산법’ 국회 발의 예정/
'비밀출산제'를 도입해야/
'입양 특례법'을 개정해야/

【뉴스제이】 박유인 기자 = ‘행동하는프로라이프’가 5일 오후 주사랑공동체교회 ‘베이비박스’ 인근에서 ‘비밀출산제’ 도입을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베이비박스’ 인근에서 3일 저체온증으로 사망한 아기를 위한 묵념으로 시작한 기자회견에서, ‘행동하는프로라이프’는 “많은 어머니들의 슬픈 발걸음을 기억하길 소망한다”며, “특별히 ‘베이비박스’ 공간은 1,800명 아이의 생명을 지켜낸 곳인데, 보건복지부와 아동권리보장원은 이곳이 불법시설이라고 폄하하고 있다. 이곳이 불법시설이라면 국가가 생명을 보호하려고 노력을 해야 하는데, 어떠한 행동과 대처도 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주사랑공동체 베이비박스 인근에서 개최된 ‘행동하는프로라이프’의 긴급 기자회견 현장. ⓒ크리스천투데이 송경호 기자
▲주사랑공동체 베이비박스 인근에서 개최된 ‘행동하는프로라이프’의 긴급 기자회견 현장. ⓒ크리스천투데이 송경호 기자

‘건강한가족회복연구소’ 김교연 소장은 “아기가 태어났을 때의 기쁨과 신비, 사랑스러움을 잊을 수 없다. 태어나지 며칠 되지 않은 작은 생명이 추위에 떨며 목숨을 거둔 것에 대해 엄마로서 억장이 무너져 이 자리에 서게 됐다”며 “생명의 존귀함을 가르치고 임신, 출산의 소중함을 가르쳐야 되는데, 임신 출산을 함부로 해도 된다고 가르치는 대한민국 사회가 큰 문제”라고 했다.

'한국가온한부모복지협회‘ 박리현 대표는 “저는 미혼모 당사자이자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비밀출산제 도입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됐다”며 “이 언덕길을 올라온 어머니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었다. 아이를 유기하고 학대하는 부분을 보면 정부의 잘못된 지원 정책, 입양특례법, 비밀출산제 도입이 시급한 부분에 대해 개선이 전혀 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이다”라고 강도하면서 ”하루라도 빨리 '비밀출산제'를 도입하고 '입양 특례법'을 개정해 생명을 지켜주셨으면 한다는 것”이라고 했다.

‘케이프로라이프’ 송혜정 대표는 “낙태를 옹호하는 급진 페미니즘을 지향하는 가짜 여성단체들이 여성의 대표인 것처럼 이야기하고 있지만, 모든 것을 여성에게 떠맡기는 것은 여성의 인권이 철저하고 무참하게 짓밟히는 것이다. 태아의 생명에 관심이 없는 자들은 여성의 생명에도 관심이 없다”고 전제하고, “진정한 여성의 인권을 원한다면 양육을 국가와 사회가 함께 풀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여성이 손해 보지 않는 시스템을 진정 국가가 키워내는 나라가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했다.

‘바른인권여성연합’ 전혜성 사무총장은 “공사 자재 더미가 있던 곳에서 사망한 아기가 발견되었다는 소식보다 더 안타까운 것은, 무고한 생명들을 외면하여 죽음에 이르도록 방치하는 이 대한민국의 현실”이라며, “아기들이 길거리에 유기되어 생명을 잃지 않도록, 엄마들이 더 이상 두려움과 슬픔 속에서 아기들을 유기하지 않도록, 이번 국회에서 반드시 ‘비밀출산법’을 제정해주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베이비박스’ 이종락 목사는 “생명은 소중하다. 천하보다 귀하다. 사람이 사람을 죽이고 살릴 권리가 없다."고 말했다.

‘베이비박스’ 이종락 목사는 “생명은 소중하다. 천하보다 귀하다. 사람이 사람을 죽이고 살릴 권리가 없다. 내 속에 또 다른 심장이 뛰고 인격이 있는 생명이 있으면 그 생명은 지켜야 할 책임이 있다”고 말하고, “보건복지부나 정부에서 죽어가는 아이들에 대한 대책을 세우지 않는 것은 무책임한 직무유기”라며, 우리 모두 어려운 세상이지만 함께 돕고 서로 위로하고 안아주고 축복하는 사회가 건강한 사회다. 다른 사람을 무시하거나 생명을 업신여기는 생명경시 풍조가 있는 나라는 건강한 나라가 아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나라가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특별히 “태아의 생명을 지키는 ‘사랑출산법’을 국회에 발의하려고 한다”며 “축하하고 축복받고 생명을 안전하게 지키고 미혼모를 지원하는 제도다. 아이가 입양될 수 있도록 가명으로 출생 신고를 할 수 있게 하고, 법원과의 합의를 통해 아이가 컸을 때 부모와 만날 수 있도록 하고, 책임을 지지 않는 아버지들에게 책임을 추궁하고 양육비를 지원하도록 하는 법”이라고 소개했다.

끝으로 ‘행동하는프로라이프’ 박은희 공동대표는 성명서를 통해 “낳은 자에게 무조건적인 책임을 묻는 것은 여성 학대다. 국가는 이런 어려움에 처한 여성과 아기의 생명을 보호하는 데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성과 아기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서 여성은 안전하게 출산하고, 아기도 안전하게 양육되는 길과 양육이 어려운 여성에게 비밀출산을 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어야 한다”며 “여성의 안전한 출산과 아기의 가정양육 지원 마련과 ‘비밀출산법’ 제정을 촉구한다”고 했다.

다음은 행동하는프로라이프 성명서 전문이다.

행동하는프로라이프’ 성명서

베이비박스 근처에서 아기를 버려 숨지게 한 가슴 아픈 일이 벌어졌습니다. 아기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인 베이비박스에 아기를 맡기는 여성은 아기를 유기한 것이 아니라, 아기의 생명을 지킨 것입니다. 양육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여성은 자신의 몸으로 생명을 지켜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여성들은 있을 것입니다. 낳은자에게 무조건적인 책임을 묻는것은 여성 학대입니다.

국가는 이런 어려움에 처한 여성과 아기의 생명을 보호하는데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합니다. 생명을 존중하고, 지켜주기위해 노력하는 국가가 진정 진보적이며, 선진국가가 나아갈 길입니다. 여성과 아기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서 여성은 안전하게 출산하고, 아기도 안전하게 양육되는 길을 열어야 합니다. 양육이 어려운 여성에게 비밀출산을 할수있는 길을 열어주어야 합니다 행동하는프로라이프는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법이 제정되길 간절히 바라면서 다음과 같이 촉구합니다.

1.여성의 안전한 출산과 아기의 가정양육 지원 마련을 촉구한다

2. 비밀출산법 제정을 촉구한다

2020.11.05
행동하는프로라이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