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넘은 빛과진리교회 압수수색, '의문'(?) ... 교회, 성당, 학교 공권력 투입 않는 ‘불문율’ 깨져
선 넘은 빛과진리교회 압수수색, '의문'(?) ... 교회, 성당, 학교 공권력 투입 않는 ‘불문율’ 깨져
  • 박유인
  • 승인 2020.05.22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동수사, 임의제출 거치지 않고/
곧바로 종교시설 압수수색...전례 없어/
‘교회 압수수색’이 일반화 우려/
신천지는 압수수색 기각, 행정조사로 대체/
예장 합동 총회장 김종준 목사 사과문 발표/
총신대 대학원 84회 졸업생들 옹호 입장문/

【뉴스제이】 박유인 기자 = 제자훈련 과정 중 ‘인분 먹이기’ 등으로 문제가 제기됐던 서울 답십리로 빛과진리교회(담임 김명진 목사)를 경찰이 교회당 내부 등 전례 없이 ‘압수수색’한 것이 적절했는가에 대해서 다소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해당 사건을 수사 중인 동대문경찰서는 지난 12일 오전 8시 30분부터 4시간여 동안 빛과진리교회 사무실과 숙소 등 관련시설 10곳을 압수수색해 관계자 PC와 휴대전화, ‘리더십 훈련’ 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다.

▲빛과진리교회 사과문. ⓒ빛과진리교회 홈페이지

경찰은 “압수한 자료 분석을 마치는 대로 피고소인 조사 등 수사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초동수사나 임의제출 형식 등을 거치지 않은 채 곧바로 종교시설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한 것에 대해서는 ‘다소 의아하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교회나 성당, 학교 등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공권력이 투입되지 않는 것이 불문율이기 때문이다.

지난 3월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신도 명단 확보 등을 목적으로 신청한 신천지 대구지역 장막성전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은 기각된 바 있다. 경기 과천 신천지 본부에 대해서도 당시 예배 출석 기록과 신도 명단 확보를 위해 압수수색 대신 ‘행정조사’를 실시했다.

실제로 코로나19 이후 교회에 대한 공권력의 압박은 갈수록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경기 등 지자체에서는 집회 금지 행정명령을 내리거나, 주일예배 도중 공무원들이 예배당에 들이닥치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교회 예배당에 대한 압수수색까지 실시되면서, 빛과진리교회 내 가혹행위에 대한 진실 여부와는 별개로, ‘교회 압수수색’이 일반화되지 않을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빛과진리교회 한 관계자는 “경찰은 목사 사택 압수수색 과정에서 1급 장애인 사모의 서재까지 뒤졌고, 사모가 거실에서 아주 힘들게 버티는 어려운 상황이 있었다”며, “주보 몇 장이 끼워져 있는 성경책까지 가져갔더라”고 말했다.

현재, 경찰은 김명진 목사와 피고소인 2명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김명진 목사의 동기들인 총신대 대학원 84회 졸업생들이 김 목사를 옹호하는 입장문을 일간지에 발표하기도 했다.  

한편, '빛과진리교회' 소속 교단인 예장 합동 총회장 김종준 목사가 지난 7일 사과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서에서는 “본 교단 소속 ‘빛과 진리 교회’와 관련한 일련의 언론 보도들을 접하면서 총회장으로서 당혹감과 죄송함을 감출 수 없다”면서 “사회적으로 큰 물의가 되고 있는 점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또한 성명은 “교회와 목회자에 대한 행정권과 사법권은 소속 노회에 있기에 해당 노회에 사실확인과 처리를 지시했다”고 처리 경과를 밝혔다.

사회적 물의를 빚은 사건에 대해 교단의 총회장이 사과 성명을 발표한 일은 매우 이례적인 일인데, 이에 대해 교단 관계자는 “평소에도 빛과 진리교회는 교단적으로 문제가 지적돼 왔는데 이번 사건으로 큰 충격과 파장을 우려해 사과한 것이다”고 배경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