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칼럼] 짧은 만남 숨은 비밀 ‘긴 행복’
[십자가칼럼] 짧은 만남 숨은 비밀 ‘긴 행복’
  • 나관호
  • 승인 2018.09.10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관호 목사의 행복발전소 1]

사람은 ‘최고작품’...하나님은 사람에게 어떻게 했는지 판단
짧은 만남 속에 숨겨진 ‘긴 행복’을 누리며, 하나님의 마음을 발견

【뉴스제이】 토요일, 자동차 냉각수와 엔진오일을 보충해야 할 사건이 생겼습니다. 주차를 하고 돌아서 가는데, 엔진 열을 식혀주는 펜이 돌아가는 소리가 계속 들렸습니다. 보닛에 손을 올려보니 뜨거웠습니다. 엔진이 과열되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보닛을 열어 부동액을 살펴보니 냉각수가 많이 부족했습니다. 물로 보충을 했지만, 이왕이면 부동액을 함께 넣는 것이 좋기에 급히 대형마트에 가서 4계절용 부동액을 사서 보충했습니다. 주일 초청예배 설교를 위해 먼 거리를 가야하는데, 걱정이 되어 취한 조치였습니다.

그러다가 ‘엔진이 과열되었다면 엔진오일도 소모되었겠구나’라는 생각이 갑자기 들었습니다. 십수년 전에 타던 차량이 여름에 오버히트를 한 적이 있는데, 그때 긴급출동 기사에게서 배운 자동차 상식이었습니다. 엔진오일을 점검해 보니 양이 많이 줄어 있었습니다. 아침 일찍 나가야 하는 상황이라서 대형마트에 있는 정비소를 찾아갔습니다. 그런데 문이 닫혀 있었습니다, 내가 찾아간 시간인 밤 10시 10분은 늦은 시간이었습니다. 임시방편으로 대형마트에서 엔진오일을 사서 내가 보충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엔진오일 넣는 입구가 열리지 않았습니다. 내 힘으로는 도저히 열수가 없었습니다. 장보기를 마치고 돌아가는 건장한 남성들에게 부탁했지만 역시 열지 못했고, 마트 직원도 정비 도구를 가지고 열어 보려 했지만, 얼마나 꼭 잠겼는지 열지 못했습니다. 난감했습니다. 나는 기도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천사를 보내주세요. 이 문제를 해결해 주세요.”

영화 '행복을  찾아서'의 한장면.... 진정한 행복 의미를 교훈하는 영화다
영화 '행복을 찾아서'의 한장면.... 진정한 행복 의미를 교훈하는 영화다

그렇게 기도하고 주위를 살폈습니다. 마침, 건장한 청년이 자기 차 쪽으로 걸어가기에 사정 이야기를 하고 열어 달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역시 열지 못했습니다. 뒤 따라온 청년의 어머니가 “얘는 잘 몰라요. 아버지가 오셔야 할 것 같은데....정비소에 말하세요.”라고 말했습니다, 잠시 후 청년의 아버지가 왔습니다.

“보험사 출동을 부르세요. 그러면 될 것 같은데요.”

“이런 것도 해주나요? 뻥크나 고장수리, 견인 같은 것은 될 텐데....”

“아마, 될 겁니다, 전화해 보세요,

“고맙습니다. 가시는 길에 시간 내주셔서...가족 모두가 도와주셨네요.

나는 고마워 급히 트렁크에 항상 가지고 다니는 음료를 세 개를 꺼내 그 가족들에게 감사마음을 전달했습니다. 차에 가보니 며느리인지 딸인지 모르지만, 젊은 여성이 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급히 하나를 더 챙겨 가족 모두에게 전달했습니다. 그 가족들은 너무 고맙다며 인사를 했습니다. 나 또한 인사를 하고 하나님이 보내주신 ‘천사 가족’을 축복했습니다. ‘짧은 만남, 긴 행복’의 순간이었습니다. 인생의 새로운 맛을 알게 된 순간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산가족 상봉을 가진 가족들도 이런 마음일거라는 생각이 스쳐갔습니다. 짧지만 강력한 행복을 누린 이산가족들....

긴급 출동 서비스에 전화를 걸었는데, 신청메뉴 목록에 ‘엔진오일 보충’이라는 서비스가 있었습니다. 처음 알았습니다. 고장이나 견인, 뻥크, 차 문 열어주기, 연료 보충 등등만 있는 줄 알았습니다. 신청이 잘 접수 되었습니다. 문제 해결의 길을 알려준, 그 천사 가족에게 고마웠습니다.

기사를 기다리며 차 안에서 아시안게임 할일 결승전을 보고 있었습니다. 승리 소식에 박수를 치며, 내가 처한 상황을 잊고 있었습니다. 출동기사에게서 연락이 왔습니다. 그런데 대형마트 마감 시간이라서 들어가는 주차장 문이 잠겼다며 내려와 달라고 했습니다. 늦은 시간에 출동해준 기사에게 고맙고, 한편으로는 미안하기도 했습니다.

엔진오일 상태를 살펴보더니 양이 적다며 보충해 주겠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기사의 손으로도 뚜껑을 열지 못해, 장비를 가져와 열었습니다. 엔진오일 보충도 해주고, 친절하게 오일에 대한 상식 팁도 가르쳐 주었습니다. 고마웠습니다. 그래서 미리 준해둔 음료를 전해주면서, 늦은 시간 서비스하러 온 기사에게 한 가지 더 작은 마음을 전하고 싶었습니다.

마침, 어느 지인이 수출용 ‘크록스 샌들’ 한박스를 나에게 선물해 주어서, 집 가까운 주위 분들에게 나누고 있던 참이었습니다. 그래서 기사에게도 선물하고 싶은 생각이 들어, “늦은 시간 와 줘, 고맙다”는 말과 함께, 수출용 ’크록스 샌들‘을 건냈습니다. 다소 놀라며 “고맙습니다.”를 반복했습니다. 당연히 기사가 와야 하는 일이지만, 늦은 시간에 와 준 기사에게 진심으로 고마웠습니다.

차를 몰고 가며 하나님 앞에 찬양과 감사를 드렸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천사들 보내주셔서 고맙습니다. 역시 나의 아버지십니다. 아멘. 하하하”

기사와의 짧은 만남도 감사하고, 긴 행복의 여운을 준 시간이었습니다. 나는 사람 자체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을 대하면서 누구나 쉽고, 가볍게 그리고 함부로 대하지 않습니다. 항상 내거 먼저 다가가 존중하려고 하고, 좋은 마음으로만 사람을 바라보려고 노력합니다. 신분이나 하는 일에 따라서 아니면, 지위나 영향력을 따라, 가려가면서 사람을 대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솔직히 말하면, 오래된 만남, 긴 만남, 진지한 만남인데도 내 마음 같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어떤 분은 진심으로 섬기고 순수하게 대했지만, 갑자기 태도가 돌변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오해를 했거나, 잘못 알았더라도 믿음과 신뢰로 대하고, 확인하고, 기도해주고, 오해를 풀면 하나님이 기뻐하실 텐데....안타까운 관계도 있습니다. 또한 내가 교수이니 선생과 학생관계여서 받아주고, 친밀하고 친절하게 했더니, 자기들 동기인줄 알고 순간 착각하는지 기본예의 없이 대하는 듯한 사람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학생들이 스스로 나와 자신들을 스승과 제자라고 부르며, 좋은 관계로 대해주는 더 많은 학생이 있어, 행복하고 고맙습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은 내가 권면한데로 기도응답을 받았기에 ‘칭찬하며 잘했다’고 말했더니 성도들이 있는 자리에서 “나도 그렇게 기도했거든요”라며 큰소리로 반응한 사람도 있습니다. 자기가 그렇게 기도해서 이렇게 되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던 모양입니다. 그 사람이 스승이라고 자랑하는 목사는 나와 반대이야기를 했는데, 그의 말을 따라 수십 년을 계속 반대로 찾아다녔으니 자기모순입니다. 기도했다면 그 방향으로 찾아다녔어야 하는데 반대방향에 있었으면서요. 누구의 말이 맞고 틀리고를 말하고자 함이 아닙니다. 예의 있는 사람이라면 “목사님의 권면과 기도 그리고 우리가 기도해 오던 데로 되었네요. 감사하네요.”라고 말했어야지요. 이해합니다. 그러나 행복이 감면되는 것 같았습니다.

좋은 만남은 ‘긴 행복’을 줍니다, 그러나 오래된 만남이 항상 긴 행복을 주는 것만은 아닙니다. 사람은 환경에서 만들어진 관계 속에서 살게 됩니다. 교제하고, 웃으며 행복해하고, 사랑과 믿음을 나누며 전진하게 됩니다.

나는 사람과의 진지하고, 서로 돌보며 친형제같이 바라보는 그런 행복을 주는 관계를 좋아합니다. 그런 이유는 내가 어린 시절을 외아들로 형제 없이 자랐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새벽 마다 찾아간 8남매 살집은 나의 마음의 고향입니다. 한 이불 속에 다리를 넣고 잠을 잤고, 일어나 고등어 조림무에 밥을 더해 먹고 함께 가족처럼 생활을 했습니다.

여동생과는 9살 차이가 나는데, 매제도 친형제처럼 생각합니다. 고등학교 때 가장 부러웠던 친구는 ‘매형에게 용돈을 받아쓰는 친구’와 ‘형에게 용돈도 받고, 선물 받은 운동화를 신고 다니는 친구’였습니다. 그래서 난 사회생활 하면서도 지인들과 형님과 동생처럼 지내는 마음이 있습니다. 요즘, 권면하고 챙겨주시는 형님 목사님들과 카톡으로도 권면과 사랑 표현해주는 목사님들이 있고, 내가 챙겨주는 동생 후배들이 있어 행복합니다.

사람을 좋아하고, 만남을 좋아하는 내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은 좋은 관계 속에서 ‘행복열매’, ‘향기열매’, ‘감동열매’, ‘웃음열매’로 나를 가득 채우십니다. 하나님 앞에서 다시 결단합니다. 사람을 존중하고, 사랑하고, 세워주고, 섬기고, 나누고, 이해하고, 품으며 살아가기로....

사람은 하나님의 최고의 작품입니다. 그 나라에서 하나님은 우리가 사람에게 어떻게 했는지를 판단하고 보십니다. 선교와 전도, 목회도 사람을 세우고, 섬기며 사랑하는 일입니다. 칭찬받을 신앙적인 삶도 서로 사랑하며, 거짓으로 사람을 모함하지 않고, 사람 사이를 이간하지 덮지 않고, 진실과 진심으로 사람을 대하는 마음이며, 하나님이 사람을 보시는 기준입니다. 짧은 만남 속에 숨겨진 ‘긴 행복’을 누리며, 하나님의 마음을 발견하는 것도 인생의 새로운 맛입니다.

성경은 인생살이의 축복에 대해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잠언 16:9)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시편 1:3)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너희는 평강을 위하여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너희는 또한 감사하는 자가 되라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 (골로새서 3:15-17)

 

나관호 교수목사 (작가, 칼럼니스트, 문화평론가 / 크리스천커뮤니케이션연구소 대표소장 / 좋은생각언어&인생디자인연구소 소장 / 역사신학 및 대중문화 강의교수 / 치매가족멘토 / ‘미래목회포럼’ 정책자문위원 / ‘한국교회언론회’ 전문위원 / <뉴스제이> 발행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